06. 사운드

Data (보고 듣고 생각) ⇨ 기억 ⇨ 생성(재현)

직조기 아이디어

직조기
요게 직조기

- 모방/지현의 확장과 자동화 

  • 대상을 확장
    도상(Painting / icon) ⇨ 사실적 이미지 ⇨ 운동과 시간
  • 방법과 도구를 자동화
    그림 ⇨ 카메라 옵스큐라 ⇨ 사진 ⇨ 영화

- Automation of Computation
- 컴퓨터
  이진수 변환 ⇨ 계산 ⇨ 규격화 후 재현

사운드

1. 사운드의 종류

- 일반적인 분류

  • 음성
  • 음악
  • 음향 효과

- 컴퓨터 처리 방법에 따른 분류

  • 디지털 오디오 (Digital Audio)
    - 아날로그 형태의 사운드를 디지털화 시킨 것
  • 미디 (MIDI: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)
    - 전자 악기와 다른 기계(컴퓨터)간에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통신 규약

※ 물속에서는 소리가 안들린다 ⇨ 수신호를 사용

2. 사운드의 기본 요소

- 사운드 파형

  • 소리 전달 과정
    - 물체 진동 ⇨ 공기압 변화 ⇨ 사운드 생성 ⇨ 파형이 귀로 전달
    - 사운드 처리 = 이러한 파형을 가공 및 편집하는 것.
  • 파형의 구성
    - 사이클(Cycle) : 일정 시간마다 반복되는 동일한 모양
    - 주기(Period) : 한 사이클이 걸리는 시간
  • 소리의 3요소
    - 주파수 : 음의 높낮이, Hz
    - 진폭 : 음의 세기, dB
    - 파형(Waveform) : 음색
주파수

- 주파수(Frequency)

  • 초당 사운드 파형의 반복 횟수
  • 소리의 높낮이를 결정 : 주파수 높으면 고음, 낮으면 저음
  • 가청주파수(오디오) 20Hz~20KHz, 청각은 1K~6KHz에 제일 민감 
  • ⇨ 사람이 낼 수 있는 주파수 대는 약 100Hz~6KHz

- 진폭(Amplitude)

  • 사운드 파형의 기준선에서 최고점까지의 거리
  • 진폭이 크면 큰소리, 작으면 작은소리
  • 인간이 가장 편하기 들을 수 있는 소리의 범위는 0db ~ 90db

- 음색(Tone Color)

  • 음의 높이와 크기가 같아도 악기마다 고유한 특징
  • 고유한 파형 ⇨ 기본파 + 고조파

3. 디지털 사운드로의 변환

- 디지털 변환 과정

    표본화
  • 표본화(Sampling)
    - 아날로그 파형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기 위해 표본을 취하는 것.
    - 값을 매김, 촘촘할수록 원음
  • 양자화(Quantizing)
    - 정밀도
    표본화와 양자화
    기본 파형 / 낮은 표본화와 양자화 / 높은 표본화와 양자화
  • 부호화
    - 표본화와 양자화를 거친 디지털 정보를 표현하는 과정
    - 압축 ⇨ 저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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