02. 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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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exchange (교환하다)
  • reverse (뒤바꾸다)
  • retrieve (검색하다)
  • obsolesce (쇠퇴하다)

마샬 맥루한 '미디어의 이해 : 인간의 확장'

  • 미디어는 메시지다
  • 커뮤니케이션 미디어(기술)를 인간의 지각과 인식을 바꾸거나 혹은 왜곡하는 힘을 지니고 있는 모든 테그놀로지 라고 정의
  • 미디어를 통해 감각 기관이 확장 된다.
  • 미디어는 네트워크다.

1. 인터넷

- 정의

  • IP(Internet Protocol)를 전송 규약으로 사용
  • "Network of networks"
  • 현실적으로 각국의 주요 네트워크가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인터넷은 전세계를 포함하는 네트워크
  • 인터넷은 'ARPAnet' 으로 시작(1969)
  • ➜ 'ARPAnet' 은 군사적 통신 정보 공유 목적인 프로젝트

- 웹의 확산

  • 1989, Web(WWW)의 개발
  • 스위스, Tim Berners-Lee
  • 최초의 분산형 하이퍼텍스트 시스템

- 인터넷의 구성

  • 프로토콜(Protocol) : 패킷을 수신지에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하기 위한 데이터 전송규약
  • 패킷(Packet) : 일정한 크기의 정보 조각들로 나누어진 송수신 데이터
  • 송신측 : 데이터 패킷을 분출,
    수신측 : 패킷을 순서대로 재정렬

2. 인터넷 프로토콜(TCP/IP)

-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(TCP) 

  •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전송 규약

- Internet Protocol(IP) 

  • 송수진지 표기방법 규약
  • 255 이하의 숫자 4개를 마침표로 구분
  • URL과 도메인 네임(Domain Name) : 도메인 네임 서버(DNS)에서 반환

3. 하이퍼 텍스트

  • 상호 연관된 텍스트 조각들을 비순차적으로 연결하여 구성한 정보.

4. Long Tail 법칙

노랑 부분이 롱테일
  • 파레토 법칙, 20:80 법칙 : 오프라인 20%상품이 80% 매출
  • 아마존 : 하위 80% 상품의 매출이 더 크다.
    즉, 꼬리에 해당하는 매출이 중요.
  • 나무 위키

5. OpenAPI & Mashup

  • API(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)
  • Mashup
    - 공개된 API로 웹 서비스를 조합하여 새로운 웹 서비스를 제공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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